게임의 사용자환경설정값을 저장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PlayerPrefs는 주로 코드에서 작성하고 불러오실텐데요. 그 데이터를 눈으로 보고 꼭 코드가 아니라도 유니티 에디터에서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는 PlayerPrefs Editor는 무료에셋입니다.
다운로드: 에셋스토어 PlayerPrefs EditorPlayerPrefs 저장 파일은 사실 딕셔너리구조의 .plist 파일(property list)인데요. 이 파일을 불러다 에디터에 보여주는 거죠.
설치
에셋스토어에서 구매했다면 패키지매니저의 My Asset에서 검색해보면 나옵니다. 아직 Download안되었다면 다운로드를 먼저하면되고
패키지를 임포트할때 딱히 필요없는 것들 (문서, 샘플씬)은 제외하고 Import 해도 됩니다.
다운로드 받고나면 Assets 폴더 하위에 PlayerPrefsEditor 폴더로 들어가있게됩니다. 패키지가 필요없을땐 이 폴더 통 채 삭제해주면 됩니다.
사용방법
Prefs Editor 창 열기
패키지를 설치하고 나면 유니티 메뉴중에 Tools > BG Tool > PlayerPrefs Editor 메뉴를 선택하면
Prefs Editor라고 하는 창이 하나 열리고 이걸 다른곳에 고정시켜서 쓰시면됩니다.
만일 개발중에 이미 PlayerPrefs 에 저장하는 코드를 만들고 실행시킨 적이있다면 위 화면처럼 내가 저장한 key와 value값이 있는 .plist 파일을 보게됩니다.
만일 저장한적이 없다면 아래처럼 딸랑하나 나올거예요.
Key 추가하기
그리고 +, – 버튼으로 키를 추가하려면 +버튼을 누르고 Type을 선택한다음, Key 이름을 지어 OK를 누르면 바로 보이는게 아니라 리프레시 버튼을 눌러줘야 아래 녹색표시처럼 추가한 키가 보입니다. 그리고 입력칸에 value값을 써주면됩니다.
Key 삭제하기
키를 선택해서 파랗게 선택상태로 만들고 빼기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맨위에 쓰레기통 버튼은 모든 Key삭제니까 주의하세요.